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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고미술실

고고 미술실

고고 미술실

우리나라의 선사시대 이후 우수한 민족문화를 살펴볼 수 있는 고고․미술실. 암사동에서 출토된 대형빗살무늬토기, 섬세한 기하학문양이 뛰어난 국보 제141호 청동잔무늬거울과 청동기의 제작과정을 알려주는 국보 제 231호 청동기 거푸집은 우리 박물관만의 자랑이기도 합니다. 그 외 삼국시대 낙랑 관계 유물, 삼국시대 이후의 공예작품들도 많은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 대형빗살무늬토기 Comb-pattern Pottery
* 국보 제141호 청동잔무늬거울 Bronze Mirror with Geometric Designs, National Treasure No.141
* 국보 제231호 청동기 거푸집 Mould for Bronze Artifacts, National Treasure No.231
* 낙랑 Lolang

고고·미술실에는 매산(梅山) 김양선(金良善)의 수집유물과 1960년대부터 본 박물관이 수행한 여러 유적조사에서 출토된 유물들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토기류, 석기류, 금속기류, 유리제품 등 600여점의 유물을 시대별·주제별로 구성, 전시하여 선사 및 고대 문화를 중심으로 한국문화의 발전과정을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대표적인 유물로는 암사동유적 출토 대형빗살무늬토기[大形櫛文土器]와 전(傳) 충남 논산출토 청동잔무늬거울[靑銅多 細文鏡, 국보 제141호], 그리고 전남 영암출토 청동기거푸집[靑銅器鎔范, 국보 제231호] 등이 있는데, 특히 청동잔무늬거울과 청동기거푸집은 한국 청동기의 정교함과 제작기술의 우수성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으로 우리 박물관의 자랑거리가 되고 있습니다. 이외에 장옥(葬玉) 등을 비롯한 중원문화의 색채가 깊이 베어 있는 낙랑(樂浪) 유물 역시 타 박물관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운 특색있는 유물입니다.

전시주제

낙랑군(樂浪郡)은 전한(前漢) 무제(武帝)가 기원전 108년 고조선을 멸망시키고 설치한 4군 중의 하나로 기원후 313년 고구려에 의해 축출되기까지 오랫동안 존속하면서 주변세력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다. 평양과 그 부근에는 이와 관련된 유적이 분포하고 있는데 군현지배의 거점이 되었던 낙랑토성을 비롯하여 나무곽무덤[單葬木槨墓, 異穴合葬木槨墓]과 귀틀무덤[同穴合葬木槨墓], 그리고 벽돌무덤[塼築墓]이 무덤떼를 이루고 있다. 낙랑무덤은 기본적으로 방대형(方臺形)의 봉분을 지니며 대체로 중원문화의 요소를 많이 지니고 있다. 하지만 초기의 나무곽무덤단계에는 고조선 이래의 전통적인 세형동검문화 요소를 많이 간직하고 있으며, 귀틀무덤단계에 들어와서야 중원문화의 강한 영향으로 독특한 낙랑문화를 형성하게 된다. 출토유물도 초기에는 재래의 화분형토기와 세형동검 등의 전통적 청동기나 특이한 수레부속의 형태 등에서 중원과는 다른 모습을 보이다가 점차 청동용기, 철제무기, 칠기 등 중원계 유물의 부장이 늘어나게 된다. 기원후 2세기 이래의 벽돌무덤단계에는 새로이 횡혈식(橫穴式) 묘제가 도입되고 명기(明器)가 부장되며 합장(合葬)이 더욱 일반화되었다. 부장품으로 실생활에서 사용되던 물품들은 극히 제한되고 대부분 특별히 제작된 소형의 명기가 부장되었다.

수당도용 고대로부터 중국에서 제사용, 부장용으로서 목제(木製), 도제(陶製), 금속제의 인형 혹은 동물형상을 만들어 ‘용(俑)’이라고 불렀다. ‘용’을 처음 만든 것은 신석기시대의 채도문화인(彩陶文化人)들인데 이들은 용을 완구(玩具)로 사용하였다. 그후 은대(殷代)에 들어와 순장자(殉葬者)들 대신 부장품으로 사용되다가 전국시대(戰國時代) 이후부터는 그 의미가 바뀌어 사자(死者)의 생존시 생활을 재현하는 부장품으로 이용되었다. 수당시대(隋唐時代)에 들어와서는 문·무관, 부인, 무인(舞人), 시종(侍從), 동자(童子) 등 보다 다양하고 세련된 도용(陶俑)이 만들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