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사이트정보 바로가기
메뉴

고고미술실

고고 미술실

고고 미술실

우리나라의 선사시대 이후 우수한 민족문화를 살펴볼 수 있는 고고․미술실. 암사동에서 출토된 대형빗살무늬토기, 섬세한 기하학문양이 뛰어난 국보 제141호 청동잔무늬거울과 청동기의 제작과정을 알려주는 국보 제 231호 청동기 거푸집은 우리 박물관만의 자랑이기도 합니다. 그 외 삼국시대 낙랑 관계 유물, 삼국시대 이후의 공예작품들도 많은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 대형빗살무늬토기 Comb-pattern Pottery
* 국보 제141호 청동잔무늬거울 Bronze Mirror with Geometric Designs, National Treasure No.141
* 국보 제231호 청동기 거푸집 Mould for Bronze Artifacts, National Treasure No.231
* 낙랑 Lolang

고고·미술실에는 매산(梅山) 김양선(金良善)의 수집유물과 1960년대부터 본 박물관이 수행한 여러 유적조사에서 출토된 유물들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토기류, 석기류, 금속기류, 유리제품 등 600여점의 유물을 시대별·주제별로 구성, 전시하여 선사 및 고대 문화를 중심으로 한국문화의 발전과정을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대표적인 유물로는 암사동유적 출토 대형빗살무늬토기[大形櫛文土器]와 전(傳) 충남 논산출토 청동잔무늬거울[靑銅多 細文鏡, 국보 제141호], 그리고 전남 영암출토 청동기거푸집[靑銅器鎔范, 국보 제231호] 등이 있는데, 특히 청동잔무늬거울과 청동기거푸집은 한국 청동기의 정교함과 제작기술의 우수성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으로 우리 박물관의 자랑거리가 되고 있습니다. 이외에 장옥(葬玉) 등을 비롯한 중원문화의 색채가 깊이 베어 있는 낙랑(樂浪) 유물 역시 타 박물관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운 특색있는 유물입니다.

전시주제

고려시대의 미술은 통일신라시대의 미술을 계승하고 송(宋)의 세련된 미술 양식을 받아들이면서 발달하였으며, 국가적인 불교의 장려로 승려들과 문벌귀족들에 의해 주도되었다. 불교미술에 있어서 불화(佛畵)가 전시대를 통틀어 가장 발달하였고, 불상·석탑 등은 이전 시기에 비해 소박하고 지방색이 강한 형태로 변화하였다. 특히 상감청자(象嵌靑瓷)를 비롯한 고려청자나 동경(銅鏡) 등에 표현된 화려한 무늬와 섬세한 공예기법에서 고려 귀족미술의 일면을 엿볼 수 있다. 그러나 무신집권 이후 귀족세력의 몰락과 함께 귀족미술은 쇠퇴하고, 여기에 원(元)을 통해 들어온 화법이나 건축의 영향 등 양식에서 새로운 변화가 나타나기도 하였지만 전체적으로는 쇠퇴의 길로 접어들게 되었다. 고려시대에는 불교의 장려로 불화를 비롯한 불교미술이 발달하고, 청자나 은입사(銀入絲) 공예 등의 화려하고 귀족적인 미술문화가 발달하였다면 조선시대에는 유교문화의 정착으로 양반위주의 미술 뿐만 아니라 서민들의 일상생활과 관련된 공예 건축 등의 실용적인 미술이 발달하였다. 이러한 흐름은 문화생활을 향유하는 이들이 이전 시기보다 훨씬 확대되었다는 점을 의미하기도 한다. 조선후기에 들어와 백자와 같은 도자공예와 나전칠기 등의 목칠공예가 더욱 발달하고, 향교·서원을 비롯한 성곽·궁궐·관아 등 실생활과 관련된 건축이 발달한다는 점도 특징적인 면이다. 또한 양반생활 뿐만 아니라 서민들의 일상생활을 반영한 미술작품도 많이 만들어졌다.

고려동경 우리나라에서 청동거울[銅鏡]의 사용은 청동기시대의 다뉴경(多鈕鏡)으로부터 비롯되었지만 원삼국시대 이후로는 중국 청동거울의 영향을 꾸준히 받게 된다. 중국에서 청동거울의 사용은 기원전 약 2000년경으로 소급되며 시대별로 독특한 무늬를 표현하였는데 수당대(隋唐代) 이후에는 실생활과 관련된 세련된 무늬가 선호되었다. 이러한 중국의 청동거울은 우리나라에도 시대별로 유입되어 발달된 주조기술을 바탕으로 정교한 형태의 청동거울이 제작되었다. 우리나라에서 청동거울의 제작이 가장 활발했던 시기는 고려시대로서 그 종류와 수량이 압도적으로 많다. 통일신라시대에도 당경(唐鏡) 계통의 거울이 보이고 있으나 그 수가 적어서 일본에서 다량으로 출토되는 것과는 아주 대조적이다. 하지만 고려 동경은 출토지나 출토상태 또는 제작지가 잘 알려져 있지 않아 복잡한 양상을 띤다. 고려 동경은 제작지역에 따라 중국 수입품과 국내 제작품으로 크게 구분되며, 국내제작품은 다시 제작방법에 따라 도안이나 의장의 일부분을 본따거나 변화시켜서 다시 만든 방제경(倣製鏡)과 그대로 틀을 떼어내 다시 부어낸 재주경(再鑄鏡)으로 나눌 수 있다. 거울의 형태는 원형(圓形), 방형(方形), 화형(花形), 능형(菱形) 등으로 정형화되었으나 손잡이가 달린 병경(柄鏡), 매달아 늘이는 현경(懸鏡) 등과 같은 색다른 거울도 많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