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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고미술실

고고 미술실

고고 미술실

우리나라의 선사시대 이후 우수한 민족문화를 살펴볼 수 있는 고고․미술실. 암사동에서 출토된 대형빗살무늬토기, 섬세한 기하학문양이 뛰어난 국보 제141호 청동잔무늬거울과 청동기의 제작과정을 알려주는 국보 제 231호 청동기 거푸집은 우리 박물관만의 자랑이기도 합니다. 그 외 삼국시대 낙랑 관계 유물, 삼국시대 이후의 공예작품들도 많은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 대형빗살무늬토기 Comb-pattern Pottery
* 국보 제141호 청동잔무늬거울 Bronze Mirror with Geometric Designs, National Treasure No.141
* 국보 제231호 청동기 거푸집 Mould for Bronze Artifacts, National Treasure No.231
* 낙랑 Lolang

고고·미술실에는 매산(梅山) 김양선(金良善)의 수집유물과 1960년대부터 본 박물관이 수행한 여러 유적조사에서 출토된 유물들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토기류, 석기류, 금속기류, 유리제품 등 600여점의 유물을 시대별·주제별로 구성, 전시하여 선사 및 고대 문화를 중심으로 한국문화의 발전과정을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대표적인 유물로는 암사동유적 출토 대형빗살무늬토기[大形櫛文土器]와 전(傳) 충남 논산출토 청동잔무늬거울[靑銅多 細文鏡, 국보 제141호], 그리고 전남 영암출토 청동기거푸집[靑銅器鎔范, 국보 제231호] 등이 있는데, 특히 청동잔무늬거울과 청동기거푸집은 한국 청동기의 정교함과 제작기술의 우수성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으로 우리 박물관의 자랑거리가 되고 있습니다. 이외에 장옥(葬玉) 등을 비롯한 중원문화의 색채가 깊이 베어 있는 낙랑(樂浪) 유물 역시 타 박물관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운 특색있는 유물입니다.

전시주제

낙랑군(樂浪郡)은 전한(前漢) 무제(武帝)가 기원전 108년 고조선을 멸망시키고 설치한 4군 중의 하나로 기원후 313년 고구려에 의해 축출되기까지 오랫동안 존속하면서 주변세력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다. 평양과 그 부근에는 이와 관련된 유적이 분포하고 있는데 군현지배의 거점이 되었던 낙랑토성을 비롯하여 나무곽무덤[單葬木槨墓, 異穴合葬木槨墓]과 귀틀무덤[同穴合葬木槨墓], 그리고 벽돌무덤[塼築墓]이 무덤떼를 이루고 있다. 낙랑무덤은 기본적으로 방대형(方臺形)의 봉분을 지니며 대체로 중원문화의 요소를 많이 지니고 있다. 하지만 초기의 나무곽무덤단계에는 고조선 이래의 전통적인 세형동검문화 요소를 많이 간직하고 있으며, 귀틀무덤단계에 들어와서야 중원문화의 강한 영향으로 독특한 낙랑문화를 형성하게 된다. 출토유물도 초기에는 재래의 화분형토기와 세형동검 등의 전통적 청동기나 특이한 수레부속의 형태 등에서 중원과는 다른 모습을 보이다가 점차 청동용기, 철제무기, 칠기 등 중원계 유물의 부장이 늘어나게 된다. 기원후 2세기 이래의 벽돌무덤단계에는 새로이 횡혈식(橫穴式) 묘제가 도입되고 명기(明器)가 부장되며 합장(合葬)이 더욱 일반화되었다. 부장품으로 실생활에서 사용되던 물품들은 극히 제한되고 대부분 특별히 제작된 소형의 명기가 부장되었다.

낙랑의 장신구 낙랑지역에서 발견되는 장신구는 주로 무덤에서 출토되며 중국계통의 것이 많다. 금속제 장신구는 주로 팔찌와 반지에서 보이는데 이때부터 금속제 장신구의 착용습속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팔찌와 반지는 은제가 주종을 이루며 금제, 금동제 등도 출토되고 있다. 출토상황으로 보아 남녀구별없이 착용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외에 곡봉형(曲奉形)의 허리띠고리[帶鉤]도 확인된다. 비금속 장신구로는 귀걸이, 목걸이 등이 있는데 유리제가 대부분이다. 유리제 장신구의 제작 역시 이때부터 본격화되었으며 수정, 마노, 호박 등도 재료로 이용되었다. 귀걸이는 녹색과 청색을 띠는 것이 많으며 장구모양의 장식에 실고리를 꿰어 드리개와 연결한 것이 일반적인 형태이다. 목걸이는 감청색과 주홍색을 띠는 납-바륨계의 유리제 환옥(丸玉)이 많지만 나중에는 수정제 다면옥(多面玉)이나 금박유리구슬(金箔琉璃玉)로 만든 것도 종종 나타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