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사이트정보 바로가기
메뉴

고고미술실

고고 미술실

고고 미술실

우리나라의 선사시대 이후 우수한 민족문화를 살펴볼 수 있는 고고․미술실. 암사동에서 출토된 대형빗살무늬토기, 섬세한 기하학문양이 뛰어난 국보 제141호 청동잔무늬거울과 청동기의 제작과정을 알려주는 국보 제 231호 청동기 거푸집은 우리 박물관만의 자랑이기도 합니다. 그 외 삼국시대 낙랑 관계 유물, 삼국시대 이후의 공예작품들도 많은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 대형빗살무늬토기 Comb-pattern Pottery
* 국보 제141호 청동잔무늬거울 Bronze Mirror with Geometric Designs, National Treasure No.141
* 국보 제231호 청동기 거푸집 Mould for Bronze Artifacts, National Treasure No.231
* 낙랑 Lolang

고고·미술실에는 매산(梅山) 김양선(金良善)의 수집유물과 1960년대부터 본 박물관이 수행한 여러 유적조사에서 출토된 유물들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토기류, 석기류, 금속기류, 유리제품 등 600여점의 유물을 시대별·주제별로 구성, 전시하여 선사 및 고대 문화를 중심으로 한국문화의 발전과정을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대표적인 유물로는 암사동유적 출토 대형빗살무늬토기[大形櫛文土器]와 전(傳) 충남 논산출토 청동잔무늬거울[靑銅多 細文鏡, 국보 제141호], 그리고 전남 영암출토 청동기거푸집[靑銅器鎔范, 국보 제231호] 등이 있는데, 특히 청동잔무늬거울과 청동기거푸집은 한국 청동기의 정교함과 제작기술의 우수성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으로 우리 박물관의 자랑거리가 되고 있습니다. 이외에 장옥(葬玉) 등을 비롯한 중원문화의 색채가 깊이 베어 있는 낙랑(樂浪) 유물 역시 타 박물관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운 특색있는 유물입니다.

전시주제

낙랑군(樂浪郡)은 전한(前漢) 무제(武帝)가 기원전 108년 고조선을 멸망시키고 설치한 4군 중의 하나로 기원후 313년 고구려에 의해 축출되기까지 오랫동안 존속하면서 주변세력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다. 평양과 그 부근에는 이와 관련된 유적이 분포하고 있는데 군현지배의 거점이 되었던 낙랑토성을 비롯하여 나무곽무덤[單葬木槨墓, 異穴合葬木槨墓]과 귀틀무덤[同穴合葬木槨墓], 그리고 벽돌무덤[塼築墓]이 무덤떼를 이루고 있다. 낙랑무덤은 기본적으로 방대형(方臺形)의 봉분을 지니며 대체로 중원문화의 요소를 많이 지니고 있다. 하지만 초기의 나무곽무덤단계에는 고조선 이래의 전통적인 세형동검문화 요소를 많이 간직하고 있으며, 귀틀무덤단계에 들어와서야 중원문화의 강한 영향으로 독특한 낙랑문화를 형성하게 된다. 출토유물도 초기에는 재래의 화분형토기와 세형동검 등의 전통적 청동기나 특이한 수레부속의 형태 등에서 중원과는 다른 모습을 보이다가 점차 청동용기, 철제무기, 칠기 등 중원계 유물의 부장이 늘어나게 된다. 기원후 2세기 이래의 벽돌무덤단계에는 새로이 횡혈식(橫穴式) 묘제가 도입되고 명기(明器)가 부장되며 합장(合葬)이 더욱 일반화되었다. 부장품으로 실생활에서 사용되던 물품들은 극히 제한되고 대부분 특별히 제작된 소형의 명기가 부장되었다.

한경의 변천 중국에서 청동거울[銅鏡]은 상대(商代)에 처음 등장하여 한대(漢代)에 들어와서 가장 많이 사용되며 유리거울이 본격적으로 등장하는 청대(淸代) 이전까지 계속 사용된다. 중국 청동거울은 꼭지[鈕]가 하나이고 물상문양을 베푼 볼록거울이 기본적인 형태인데 한반도에서는 낙랑군(樂浪郡)이 설치된 서북한지역에서 주로 발견되며, 영남지역의 무덤에서도 일부 출토되고 있다. 한경(漢鏡)은 문양과 명문이 다양하고 시기적인 변화에 민감하여 편년에 크게 활용되고 있는데, 크게 전한경(前漢鏡)과 후한경(後漢鏡)으로 나뉘어진다. 전한대에는 초엽문경(草葉文鏡), 성운문경(星雲文鏡), 훼룡문경(虺龍文鏡) 일광경(日光鏡), 소명경(昭明鏡) 등이 발달하였는데, 초엽문경, 성운문경, 훼룡문경은 장식무늬에 의해, 일광경·소명경은 ‘일광(日光)’이나 ‘소명(昭明)’이라는 명문구절에 의해 붙여진 이름이다. 후한대에는 방격규구경(方格規矩鏡)과 연호문경(連弧文鏡)이 본격적으로 제작되어 낙랑지역으로 유입되었다. 또한 이때에는 수문경(獸文鏡), 반룡문경(盤龍文鏡), 신수문경(神獸文鏡) 등 새로운 문양의 동경이 등장하여 위진대(魏晋代)까지 유행하였는데. 문양이 선새김식[細線式]으로 표현된 것 이외에 돋을새김식[浮彫式]으로 표현된 것이 새로이 등장하였다. 한경에 들어있는 명문(銘文)에는 제작연대나 제작처를 비롯해서 사용자의 부귀나 장수를 기원하는 길상구(吉祥句)가 많다. 화장도구로도 사용되었지만, 그 보다는 소유자의 권위를 상징하는 위신재(威信材, Prestige Goods)의 성격이 강하였다. 이러한 한경은 중원과 변방지역 사이의 교역에서 중요한 정치적 사여물이나 경제적 교역물의 하나로 기능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