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사이트정보 바로가기
메뉴

고고미술실

고고 미술실

고고 미술실

우리나라의 선사시대 이후 우수한 민족문화를 살펴볼 수 있는 고고․미술실. 암사동에서 출토된 대형빗살무늬토기, 섬세한 기하학문양이 뛰어난 국보 제141호 청동잔무늬거울과 청동기의 제작과정을 알려주는 국보 제 231호 청동기 거푸집은 우리 박물관만의 자랑이기도 합니다. 그 외 삼국시대 낙랑 관계 유물, 삼국시대 이후의 공예작품들도 많은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 대형빗살무늬토기 Comb-pattern Pottery
* 국보 제141호 청동잔무늬거울 Bronze Mirror with Geometric Designs, National Treasure No.141
* 국보 제231호 청동기 거푸집 Mould for Bronze Artifacts, National Treasure No.231
* 낙랑 Lolang

고고·미술실에는 매산(梅山) 김양선(金良善)의 수집유물과 1960년대부터 본 박물관이 수행한 여러 유적조사에서 출토된 유물들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토기류, 석기류, 금속기류, 유리제품 등 600여점의 유물을 시대별·주제별로 구성, 전시하여 선사 및 고대 문화를 중심으로 한국문화의 발전과정을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대표적인 유물로는 암사동유적 출토 대형빗살무늬토기[大形櫛文土器]와 전(傳) 충남 논산출토 청동잔무늬거울[靑銅多 細文鏡, 국보 제141호], 그리고 전남 영암출토 청동기거푸집[靑銅器鎔范, 국보 제231호] 등이 있는데, 특히 청동잔무늬거울과 청동기거푸집은 한국 청동기의 정교함과 제작기술의 우수성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으로 우리 박물관의 자랑거리가 되고 있습니다. 이외에 장옥(葬玉) 등을 비롯한 중원문화의 색채가 깊이 베어 있는 낙랑(樂浪) 유물 역시 타 박물관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운 특색있는 유물입니다.

전시주제

《삼국사기》(三國史記)에는 신라가 기원전 57년, 고구려가 기원전 37년, 백제가 기원전 18년에 각각 건국되어 주변세력들을 통합하고 고대국가로 발전되어 간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그러나 성곽과 대형 고분의 출현, 특정 토기양식의 일정한 분포 등 고대국가의 성립을 드러내는 고고학자료는 이와 다르게 나타난다. 고구려의 발흥지로 오녀산성(五女山城)이 있는 환인(桓因)지방과 국내성(國內城)이 있는 집안(集安)지방에서는 돌무지무덤[積石塚]이 늦어도 기원전 2세기 경부터 축조되고 있었으며, 고구려 토기의 성립을 보여주는 노남리형토기는 기원후 1세기에 출현하였다. 이로 보아 고구려는 서기 1세경에는 왕국으로 발돋움하였음을 알 수 있다. 이후 고구려는 중국 세력과 쟁투를 벌이며 요동 요서지방으로 진출을 꾀하였고, 313년에는 낙랑군을 멸망시켰다. 427년 평양으로 도읍을 옮긴 고구려는 남방진출을 본격화했다. 서울 강남지역에서 성장해가고 있던 백제는 풍납토성(風納土城)과 몽촌토성(夢村土城)의 축조, 봉토분(封土墳)의 등장, 검은간토기를 비롯한 백제토기의 형성으로 보아 3세기 중 후반경에 왕국으로 발전하였음을 알 수 있다. 371년 평양성 전투에서 고구려의 고국원왕을 전사시킬 만큼 강성했던 백제는 이후 고구려의 남진정책에 밀려 475년 웅진(熊津), 523년 사비(泗沘)로 천도하였으나, 중국 남조문화를 받아들이면서 세련된 문화를 발전시켜 갔다. 경주를 중심으로 성장해간 신라는 3세기 후반경 신라식이라고 할 수 있는 덧널무덤[細長方形木槨墓]을 출현시켜 그 정체성을 드러내었고, 월성(月城)이 축조되고 거대한 봉토로 덮인 돌무지덧널무덤[積石木槨墳]과 신라양식토기가 4세기 중엽경에 출현하여 고대 왕국으로 발전하였음을 보여준다. 6세기에 들어와 고대국가로서의 체제를 일신한 신라는 낙동강 서쪽의 여러 가야세력을 차례로 통합하고, 이어서 6세기 후반에는 소백산맥을 넘어 한강유역으로 진출하면서 삼국 사이의 치열한 경쟁에 휘말리게 되나 결국 통일전쟁의 주도권을 쥐게 되었다.

고구려토기 고구려토기는 기원전후 압록강중류역의 환인-집안일대에서 등장하는 이른바 “노남리형토기(魯南里形土器)”에서 비롯되었으며 청동기시대 민무늬토기의 전통위에 한대(漢代) 회도(灰陶)의 영향이 가미되어 특유의 방식으로 제작되었다. 보통 물레나 돌림판을 이용하여 성형하였으며 저화도(低火度) 소성으로 연질(軟質)토기가 많다. 모래가 섞인 거친 바탕흙, 표면 마연수법, 가로띠손잡이[帶狀把手]의 부착 등은 전통적인 제작수법에서 비롯된 것으로 초기부터 많이 보인다. 정선된 고운 바탕흙, 흑갈색·황갈색의 색조, 한대 이후의 도기의 형태나 문양을 모방한 일부 기종, 황유도기(黃釉陶器)의 제작 등은 새로이 유입된 요소로 중기 이후 많이 보이며, 후기에는 새로이 표면을 문질러 그은 암문(暗文)수법도 나타난다. 굽다리[臺脚]를 가진 그릇이 없고 납작한 바닥을 가진 항아리가 대부분으로 실용성이 강하다. 나팔입네귀항아리[廣口長頸四耳壺], 긴몸항아리[長胴壺], 원통모양세발토기[圓筒形三足土器], 시루[甑] 등이 대표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