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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고미술실

고고 미술실

고고 미술실

우리나라의 선사시대 이후 우수한 민족문화를 살펴볼 수 있는 고고․미술실. 암사동에서 출토된 대형빗살무늬토기, 섬세한 기하학문양이 뛰어난 국보 제141호 청동잔무늬거울과 청동기의 제작과정을 알려주는 국보 제 231호 청동기 거푸집은 우리 박물관만의 자랑이기도 합니다. 그 외 삼국시대 낙랑 관계 유물, 삼국시대 이후의 공예작품들도 많은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 대형빗살무늬토기 Comb-pattern Pottery
* 국보 제141호 청동잔무늬거울 Bronze Mirror with Geometric Designs, National Treasure No.141
* 국보 제231호 청동기 거푸집 Mould for Bronze Artifacts, National Treasure No.231
* 낙랑 Lolang

고고·미술실에는 매산(梅山) 김양선(金良善)의 수집유물과 1960년대부터 본 박물관이 수행한 여러 유적조사에서 출토된 유물들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토기류, 석기류, 금속기류, 유리제품 등 600여점의 유물을 시대별·주제별로 구성, 전시하여 선사 및 고대 문화를 중심으로 한국문화의 발전과정을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대표적인 유물로는 암사동유적 출토 대형빗살무늬토기[大形櫛文土器]와 전(傳) 충남 논산출토 청동잔무늬거울[靑銅多 細文鏡, 국보 제141호], 그리고 전남 영암출토 청동기거푸집[靑銅器鎔范, 국보 제231호] 등이 있는데, 특히 청동잔무늬거울과 청동기거푸집은 한국 청동기의 정교함과 제작기술의 우수성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으로 우리 박물관의 자랑거리가 되고 있습니다. 이외에 장옥(葬玉) 등을 비롯한 중원문화의 색채가 깊이 베어 있는 낙랑(樂浪) 유물 역시 타 박물관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운 특색있는 유물입니다.

전시주제

기원전 10세기경 한반도에서는 청동기와 민무늬토기를 사용하고 농경을 영위하는 주민들의 문화가 전개되기 시작하여 청동기시대로 접어든다. 농경은 더욱 발달하고 벼농사와 개 돼지 등의 가축사육도 행해져서 생산력이 크게 늘어났으며 이에 따라 인구도 많이 증가한다. 인구의 증가는 각 지역별로 취락(聚落)의 형성과 확대를 더욱 촉진하였으며, 확대된 취락내에서는 서서히 지배자가 등장하게 된다. 취락은 대개 평야 혹은 하천과 가까운 야산이나 구릉에 위치하며 그 주위에 경계와 방어를 위한 도랑[環濠]을 파거나 나무울타리[木柵]를 세우기도 하였다. 집은 네모꼴이나 긴네모꼴의 움집[竪穴住居]이 많지만 남부지방에서는 특유의 둥근꼴 움집도 많이 발견되고 있다. 무덤으로는 고인돌[支石墓] 돌널무덤[石棺墓] 독무덤[甕棺墓] 등이 있다. 고인돌은 청동기시대의 대표적인 무덤으로 땅위에 판돌을 세워 주검칸을 만들고 그 위에 크고 편평한 덮개돌을 덮은 탁자식(卓子式), 땅밑에 판돌이나 깬돌로 주검칸을 만들고 굄돌위에 덮개돌을 놓은 바둑판식[碁盤式], 굄돌없이 덮개돌을 덮은 개석식(蓋石式)으로 구분된다. 돌널무덤은 땅속에 판석으로 주검칸을 만들고 널뚜껑을 판자나 판돌로 덮은 것이다. 이러한 무덤에는 붉은간토기·돌검·돌살촉·동검·장식옥 등이 껴묻혀 있다. 한편 금강유역 일대에서는 일상용토기를 널로 사용한 홑독널[單甕棺]이 발견되기도 한다.

지배자의 등장과 착장품 청동기시대의 가장 큰 사회변화는 농경·목축 등에 의한 생산력의 증가로 사유재산의 편중이 심화되고, 사회구성원간 혹은 집단간에 우열의 차이가 점차 뚜렷해진다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은 청동기의 제작․사용으로 더욱 가속화되어 결국 일반구성원보다 우월한 사회적 지위를 가진 우두머리, 즉 지배자[首長]가 등장하고 이들을 중심으로 점차 정치체[Polity]가 형성되어 갔다. 청동기는 제작의 어려움과 재료의 희귀성으로 인해 일상에서의 실용품보다는 유력자들만이 지닐 수 있는 일종의 위세품(威勢品)으로 이용되었다. 특히 동검(銅劍)이나 다뉴경(多뉴鏡) 등은 지배자의 정치적·종교적 권위를 상징하며 이를 부장한 부장묘(副葬墓)의 존재는 지배자와 그가 속한 집단의 세력 규모를 나타내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고인돌 축조기에 이미 지배자가 등장하며, 이후 초기 널무덤[積石木棺墓] 단계에 이르면 유력한 지배자가 속해 있는 집단을 중심으로 각지에서 정치체가 형성되게 된다. 이때의 지배자는 제사장(祭司長) 혹은 사제왕(司祭王)적인 성격을 지닌 존재로 이해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