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고미술실
고고 미술실
고고 미술실
우리나라의 선사시대 이후 우수한 민족문화를 살펴볼 수 있는 고고․미술실. 암사동에서 출토된 대형빗살무늬토기, 섬세한 기하학문양이 뛰어난 국보 제141호 청동잔무늬거울과 청동기의 제작과정을 알려주는 국보 제 231호 청동기 거푸집은 우리 박물관만의 자랑이기도 합니다. 그 외 삼국시대 낙랑 관계 유물, 삼국시대 이후의 공예작품들도 많은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 대형빗살무늬토기
Comb-pattern Pottery
* 국보 제141호 청동잔무늬거울
Bronze Mirror with Geometric Designs, National Treasure No.141
* 국보 제231호 청동기 거푸집
Mould for Bronze Artifacts, National Treasure No.231
* 낙랑
Lolang
고고·미술실에는 매산(梅山) 김양선(金良善)의 수집유물과 1960년대부터 본 박물관이 수행한 여러 유적조사에서 출토된 유물들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토기류, 석기류, 금속기류, 유리제품 등 600여점의 유물을 시대별·주제별로 구성, 전시하여 선사 및 고대 문화를 중심으로 한국문화의 발전과정을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대표적인 유물로는 암사동유적 출토 대형빗살무늬토기[大形櫛文土器]와 전(傳) 충남 논산출토 청동잔무늬거울[靑銅多 細文鏡, 국보 제141호], 그리고 전남 영암출토 청동기거푸집[靑銅器鎔范, 국보 제231호] 등이 있는데, 특히 청동잔무늬거울과 청동기거푸집은 한국 청동기의 정교함과 제작기술의 우수성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으로 우리 박물관의 자랑거리가 되고 있습니다. 이외에 장옥(葬玉) 등을 비롯한 중원문화의 색채가 깊이 베어 있는 낙랑(樂浪) 유물 역시 타 박물관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운 특색있는 유물입니다.
전시주제
고려시대의 미술은 통일신라시대의 미술을 계승하고 송(宋)의 세련된 미술 양식을 받아들이면서 발달하였으며, 국가적인 불교의 장려로 승려들과 문벌귀족들에 의해 주도되었다. 불교미술에 있어서 불화(佛畵)가 전시대를 통틀어 가장 발달하였고, 불상·석탑 등은 이전 시기에 비해 소박하고 지방색이 강한 형태로 변화하였다. 특히 상감청자(象嵌靑瓷)를 비롯한 고려청자나 동경(銅鏡) 등에 표현된 화려한 무늬와 섬세한 공예기법에서 고려 귀족미술의 일면을 엿볼 수 있다. 그러나 무신집권 이후 귀족세력의 몰락과 함께 귀족미술은 쇠퇴하고, 여기에 원(元)을 통해 들어온 화법이나 건축의 영향 등 양식에서 새로운 변화가 나타나기도 하였지만 전체적으로는 쇠퇴의 길로 접어들게 되었다. 고려시대에는 불교의 장려로 불화를 비롯한 불교미술이 발달하고, 청자나 은입사(銀入絲) 공예 등의 화려하고 귀족적인 미술문화가 발달하였다면 조선시대에는 유교문화의 정착으로 양반위주의 미술 뿐만 아니라 서민들의 일상생활과 관련된 공예 건축 등의 실용적인 미술이 발달하였다. 이러한 흐름은 문화생활을 향유하는 이들이 이전 시기보다 훨씬 확대되었다는 점을 의미하기도 한다. 조선후기에 들어와 백자와 같은 도자공예와 나전칠기 등의 목칠공예가 더욱 발달하고, 향교·서원을 비롯한 성곽·궁궐·관아 등 실생활과 관련된 건축이 발달한다는 점도 특징적인 면이다. 또한 양반생활 뿐만 아니라 서민들의 일상생활을 반영한 미술작품도 많이 만들어졌다.
① 고려시대의 자기 자기(瓷器)는 점토로 만든 토기와는 달리 고령토(高嶺土, Kaolin)로 만들고 유약을 입혀 구워낸 것으로, 우리나라에서는 돌가루인 사토(砂土)로 만들었다 하여 사기(砂器)라고도 불러왔다. 자기가 가장 먼저 제작되기 시작한 것은 중국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삼국시대부터 중국 자기가 수입, 사용되었으나 신라말-고려초부터는 중국 절강성 월주요(越州窯)계 청자의 영향으로 본격적인 자기생산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고려시대의 청자는 12세기 전반까지 문양이 없는 푸른 비색(翡色)의 순청자(純靑瓷)로 만들어졌는데, 그 청자 빛의 아름다움을 중국인들은 “고려비색(高麗秘色)”이라 불렀다고 한다. 순청자에도 양각(陽刻)·음각(陰刻)으로 문양을 새겨 넣기도 하였다. 이후 철 또는 구리 성분으로 장식을 하기도 하였는데, 12세기 후반부터는 그릇 표면에 무늬를 새기고 백토(白土)나 자토(赭土)를 메꾸어 유약을 입혀 구워낸 상감청자(象嵌靑瓷)가 만들어지기 시작하였다. 상감청자는 금속기의 표면에 금실이나 은실을 박아 넣어 무늬를 내던 기법을 고려 사람들이 청자에 응용한 것으로 고려 청자의 우수성을 세계에 자랑하고 있다. 그러나 13세기 후반이후 몽고의 침입과 왜구의 약탈이 심해지면서 제작여건이 어렵게 되자 청자는 질이 떨어지고 쇠퇴하다가 조선 전기의 분청사기(粉靑沙器)로 옮아가게 되었다. ② 조선시대의 자기 분청사기(粉靑沙器)는 ‘분장회청사기(粉粧灰靑沙器)’의 준말로 분청자(粉靑瓷) 혹은 분청(粉靑)이라고도 하는데, 그릇의 표면에 각종 방법으로 백토를 분장하고 청자유를 씌워 구워낸 것으로 고려 청자의 후신(後身)과도 같은 존재이다. 15세기 세종(世宗) 때에 가장 다양하게 발전하였으며, 백토를 분장하는 방식에 따라 상감분청(象嵌粉靑), 인화분청(印花粉靑), 박지분청(剝地粉靑), 철화분청(鐵畵粉靑), 담금분청, 귀얄분청으로 구분된다. 백자(白瓷)는 고려시대에도 일부 제작되었지만 조선시대에 들어와 본격화되었으며 임진왜란(壬辰倭亂) 이후에는 분청사기가 소멸하고 백자만이 남아 발달하게 된다. 무늬가 없거나 안료를 사용하지 않고 음각·양각·투각(透刻)으로 무늬를 새긴 순백자(純白瓷)와 안료를 사용하여 무늬를 그린 상감백자(象嵌白瓷), 철화백자(鐵畵白瓷), 동화백자(銅畵白瓷), 청화백자(靑畵白瓷) 등으로 구분된다. 아무런 무늬없이 백자의 유태(釉胎)만으로 은은한 유백색(乳白色)을 띤 15·16세기의 순백자는 소박하면서도 고고한 기풍을 자랑하며, 푸른 코발트 안료로 무늬를 그린 청화백자는 조선 후기에 더욱 발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