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현재 페이지 위치 : Home 대학소개 숭실 홍보 보도자료

보도자료

숭실의 미래를 밝히는 강력한 에너지

숭실대 HK+사업단, 일본 히토츠바시대학 한국학연구센터와 제1회 국제학술대회 개최
작성자 홍보팀조회수 517날짜 2019.04.23
파일 첨부 파일 190420 국제학술대회 (1).JPG  첨부 파일 190420 국제학술대회 (3).jpg  첨부 파일 190420 국제학술대회 (1).JPG  첨부 파일 190420 국제학술대회 (3).jpg 

                                               * 담 당: 한승희 대외협력실 홍보팀 팀원  


<사진1 국제학술대회 단체사진>

숭실대 HK+사업단,
일본 히토츠바시대학 한국학연구센터와 제1회 국제학술대회 개최 
- 지난 20일 일본에서 제1회 국제학술대회 개최, 한·일·베트남 3개국 8명 발표
- “대전환공간의 인문학, 문화의 메타모포시스-이문화의 수용과 갈등-” 주제로

  숭실대학교(총장 황준성)는 한국기독교문화연구원 HK+사업단(단장 황민호)이 4월 20일(토) 오전 9시 30분에 일본 히토츠바시대학(一橋大學) 한국학연구센터(센터장 이연숙)와 제1회 국제학술대회를 공동 개최했다고 밝혔다.

 히토츠바시대학 제3연구관에서 열린 제1회 국제학술대회는 <근대전환공간의 인문학, 문화의 메타모포시스-이문화의 수용과 갈등->이라는 주제로 한국, 일본, 베트남 등 3개국에서 8명의 연구자가 발표했다.

 제1부에서는 <서양문화의 수용과 동아시아의 변화>라는 주제로 오지석(숭실대 HK+사업단)의 <서양 선교사를 통해 이식된 서양사상>, 유은경(일본 주오대학)의 <일본 근대화와 외래문명의 수용-서양화와 조선 인식>, 성주현(숭실대 HK+사업단)의 <외래문명의 유입과 한국사회의 갈등-동학을 중심으로>, 박유경(일본 호세이대학)의 <근대의 동물 표상-‘금수회의록’과 ‘금수회의인류공격’·‘인류공격금수회’의 비교를 중심으로>등의 논문이 발표됐다.

 제2부에서는 <이문화의 충격과 갈등을 넘어서>라는 주제로 미츠이 다카시(일본 도쿄대, 숭실대 HK+사업단)의 <제국일본의 언어정책과 한국인의 대응>, 응우엔 티 한(베트남 하노이대)의 <제2차 세계대전 시기 일본의 베트남 점령과 문화적 영향>, 김인덕(청암대, 숭실대 HK+사업단)의 <근대사학 방법론의 수용과 식민사학-재일역사학자 박종명을 중심으로>, 이규수(일본 히토츠바시대학)의 <파리강화회의와 신한청년당의 활동-민족자결주의의 수용과 좌절>등의 발표가 진행됐다.

 이번 학술대회를 위해 숭실대 한국기독교문화연구원 HK+사업단은 4월 16일(월) 오후 4시 일본 도쿄 히토츠바시대학 한국학연구센터와 학술교류를 위한 협약도 체결했다. 4월 18일에는 일본 도쿄가쿠게이대학(東京學藝大學) 한국학연구소(소장 이수경)와도 학술교류를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황민호 단장은 "이번 학술대회는 근대전환기에 이질적 문화와 만나고 그에 대한 다양한 응대가 있던 한국, 일본, 베트남의 학자들이 서구의 문화의 수용과 변용을 잘 드러낸 히토츠바시대학 한국학연구소와 공동으로 '근대전환공간의 인문학- 문화의 메타모포시스'를 함께 모여 담론을 만들어 간다는데 첫째 의의가 있고, 두 번째 의의라고 한다면 이런 교류를 통해 단순히 한국이라는 국경 또는 민족의 틀을 넘어 서로를 이해하며 세계시민 정신과 평화의 추구의 확산의 좋은 전범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히토츠바시대학은 일본 도쿄에 있는 국립 종합대학으로 1875년에 설립되었으며, 사회과학 계통의 연구중심 대학으로 명성이 높다. 그 중 한국학연구센터는 일본에서 한국학 관련 전문연구기관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한편, 한국기독교문화원은 2018년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인문한국플러스(HK+) 사업에 선정되어 연구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본 사업단의 아젠다는 <근대 전환공간의 인문학, 문화의 메타모포시스(Metamorphosises)>로, 개항 이후 외래 문명의 수용이 한국의 근대를 형성하는 데 어떤 역할을 했고 어떤 방식으로 변용되어 오늘에 이르게 되었는지를 탐구한다. 끝.


<사진2 국제학술대회 전경>


<사진3 국제학술대회 전경>

 
<사진 4 히토츠바시대학 한국학연구센터 MOU>

 
<사진5 도쿄가쿠게이대학 한국학연구소 MOU> 

이전 숭실대 GTEP사업단, 2018년 성과평가에서 최고 등급 받아
다음 숭실대, 2019 Weekly 전공탐색 프로그램 개최
인쇄
담당부서 :
홍보팀
담당자 :
한승희
이메일 :
hsh7403@ssu.ac.kr
최종수정일 :
2018.04.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