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현재 페이지 위치 : Home 대학소개 총장소개 총장 연설문

총장기념사

진리와 봉사의 교육 이념을 바탕으로 한 평생교육

숭실대학교 총장님이 전하는 기념사 입니다.

2011학년도 후기 학위수여식 권설
분류 권설
작성자 웹마스터조회수 9642날짜 2011.08.19
勸  說

졸업생 여러분,
먼저, 여러분의 졸업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오늘의 영광스러운 졸업이 있기까지 은총을 베푸신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학업을 마치기까지 물심양면의 성원을 아끼지 않으신 학부모, 친지 여러분께도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졸업식을 빛내주시기 위해 참석하신 임원식 총동문회 회장님을 비롯한 내외빈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졸업생들의 학문적 결실을 위해 열정적으로 지도해주신 교수님들, 이들을 뒷바라지 하신 대학원장님 이하 대학원 관계자 여러분들의 노고를 치하해 마지않습니다.

졸업생 여러분!

여러분들은 이제 각자의 학문적 비전을 가지고 시대적 사명을 다하기 위해 사회 속으로 나아갑니다. 여러분의 삶 자체가 윤택하고 사회적으로도 성공한 지도자적 삶을 위해 몇 가지 권고의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무엇보다도, 지도자적 덕성을 함양하고 발휘하기 바랍니다. 우리 학교의 건학이념인 ‘진리와 봉사’의 정신은 졸업생 여러분이 갈고닦은 탁월한 지성을 사회 속에서 ‘빛’과 ‘소금’이 되도록 함께 나누는 것입니다. 이웃과 함께 나누는 숭실다운 지도자가 되십시오. 이제 이웃의 범위는 지구촌으로 확대되어 있습니다. 지구촌과 공존하면서 세계를 품는 글로벌 리더로 성장하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일생을 통하여 ‘글로벌 브레인’의 숭실 교육비전이 세계 곳곳에서 찬란히 펼쳐지길 소망합니다.

세계를 품는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이에 걸맞은 ‘실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여러분의 학문적 역량과 지도자적 덕성은 졸업으로 완성된 것이 아니라 앞으로도 계속 갈고 닦아야 할 일생의 과제입니다. 급속하고 다양하게 변화하는 지구촌 시대에 대처하고 창조적으로 도전하기 위해서는 실천력을 갖춘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끊임없이 향상시켜야 합니다. 어느 분야에서 활동하든, 부단한 자기 계발로 남들이 따라올 수 없는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시기 바랍니다.

글로벌 리더로서의 덕성과 실력을 갖추는 일만으로는 성공하는 지도자의 길을 갈 수 없습니다. 주어진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시대를 예견하고, 통찰하면서 부단히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 내야 합니다. 시대에 끌려가지 않고 도전하는 자세, 주어진 환경에 적응하기보다 창조적인 변혁을 추구하는 정신을 가지십시오. 여러분의 평생을 걸고 ‘도전과 창조’의 숭실다운 기백을 떨치길 바랍니다.

도전하고 창조하는 지도자의 길을 갈 때, 여러분의 삶 자체도 윤택해질 것입니다. 우리 사회는 소득수준에 비해 행복지수는 이에 못 미치고 있습니다. 물질적 풍요 속에서도 삶의 질은 개선되지 않고 있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주어진 현실 속에서 안주하는 것에 익숙해 있기 때문입니다. 나만의 가치를 설정하고 현실에 도전하여 사회를 변혁시키는 창조적인 지도자가 되십시오. 저마다의 삶의 가치를 실현하여 인생의 보람을 느끼고, 행복한 사회를 구현하는 주역들이 되기 바랍니다. 우리 숭실 졸업생 모두가 세상을 감화시키는 탁월한 지도자로 성공하여 여러분 각자와 학교의 이름을 빛내길 희망합니다.

졸업생 여러분!

숭실의 비전은 ‘진리와 봉사를 세계로’ 끊임없이 확장시켜나가는 것입니다. 뜻은 원대하게 품되 조급해하지 말고, 여러분의 역량과 열정을 맘껏 쏟기 바랍니다. 언제나 숭실인으로서의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고, ‘글로벌 브레인’의 지도자로서 모두 성공하시기를 바랍니다. 여러분의 성공은 모교의 자랑이며, 이에 힘입어 숭실은 여러분에게 자랑스러운 모교로 거듭 발전할 것입니다.

열정으로 가득 할 여러분의 앞길에 하나님의 은총과 축복이 늘 함께 하시길 기도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1년 8월 19일
숭실대학교 총장 김 대 근

이전 개교 114주년 기념사
다음 2011년 신년사
인쇄
담당부서 :
총장실
담당자 :
원종수
이메일 :
wonjongsoo@ssu.ac.kr
최종수정일 :
2017.0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