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현재 페이지 위치 : Home 대학소개 총장소개 총장 연설문

총장기념사

진리와 봉사의 교육 이념을 바탕으로 한 평생교육

숭실대학교 총장님이 전하는 기념사 입니다.

2013학년도 전기 숭실사이버대학교 학위수여식 권설
분류 권설
작성자 웹마스터조회수 5457날짜 2014.02.22
2013학년도 숭실사이버대학교 졸업식 권설

사랑하는 숭실사이버대학교 졸업생 여러분! 졸업생 여러분의 학업을 물심양면으로뒷바라지 해주신 학부모 친지 여러분! 제자들의 학업을 헌신적으로 이끌어주신 교수님 여러분! 바쁘신 가운데서도 오늘 졸업식을 축하해주시기 위해 자리를 함께 해주신 내빈 여러분!

오늘의 이 영광스러운 자리가 있기까지 함께 해 주신 하나님께 감사를 드리며, 졸업생 모두에게 축하의 인사를 드립니다. 여러분은 이제 한국 온라인 교육의 역사이자 표준인 숭실사이버대학교에서 자랑스런 졸업장을 받으셨습니다. 그 동안 우리대학의 힘든 교육과정을 잘 견뎌낸 여러분의 수고에 큰 감사와 함께 축하를 드리면서, 이제 숭실사이버대학교 전체 가족을 대표하여 여러분에게 몇 가지 권고의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우리대학의 교육이념이기도 한 기독교정신에 바탕을 둔 ‘진리와 봉사’에 가치를 두고 인생을 설계하며 살아가시기를 권면합니다. 우리대학은 기독교의 사랑과 나눔을 실천하는 봉사정신을 가짐과 동시에, 미래지식기반사회에 요구되는 융합적 창의 인재, 또한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는 맞춤형 전문 실무 능력을 갖춘 인재를 배양하고자 하는 교육목표로 교육해 왔습니다.
여러분이 기독교적 가치관을 가지고 비전을 세울 때, 하나님 나라를 만드는 것을 최고의 가치로 둘 때, 하나님께서는 여러분의 발걸음 하나하나까지 살피시며 앞길을 인도하실 것 입니다. ‘수신제가치국평천하’라는 말처럼, 여러분의 인생이 ‘평천하’하는 데까지 나아갈 수 있도록 크고 높은 뜻을 품게 해주실 것입니다. 하나님을 믿고 의지하는 영성과 인격으로 지구촌을 경륜할 꿈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숭실은 120여년 전 기울어가던 나라 조선 땅에서 암흑 속에 살던 10명도 못 되는 청년들과 함께 시작하여 오늘의 모습으로 성장하였습니다. 무에서 유를 만들어낸 숭실의 창조적 전통을 이어 받아서 여러분의 앞날이 날마다 비상하는 삶이 되기를 바랍니다. 그래서 여러분 각자의 인생이 하나님의 높은 뜻이 이 땅에 실현되는, 축복받는 통로가 되길 소망합니다.

두 번째는 융합적 통합의 사고 습성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세계는 이미 경계가 무너지고 다원화되었으며, 날마다 새로운 정보가 그 규모를 알 수 없을 정도로 많이 생성되고 있습니다. 세대간의 경계, 민족간의 경계, 국가간의 경계는 이미 사려져버렸고 과학기술의 발전은 우리가 어떤 미래를 살 것인지 예측하기도 어렵게 하고 있습니다. 이 시대는 갇힌 사고능력으로는 생존할 수 없습니다. 여러분에게 융합하고 통합하는 능력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어디에서 어떤 일을 하든지 다양성을 인정하고 그것들을 포용하는 자세를 잃지 않기 바랍니다. 새로운 것들을 받아들이며 또 다른 것을 만들어내는 훈련을 게을리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그런 훈련이 여러분을 지도자로 성장할 수 있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여러분의 모교 숭실사이버대학교를 꼭 기억하고 지켜봐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흔히 하는 말이지만, 국적은 바꿀 수 있어도 모교는 바꿀 수가 없다고 합니다. 숭실사이버대학은 이순간부터 여러분의 모교입니다. 숭실은 오늘의 여러분을 낳아준 어머니입니다. “네 부모를 즐겁게 하며 너를 낳은 어미를 기쁘게 하라.”(잠언 23 : 25)는 성서의 말씀처럼, 여러분의 성공은 모교의 기쁨이며 자랑입니다. 여러분의 모교가 된 숭실사이버대학도 여러분 각자가 보다 뚜렷한 자긍심을 가지고 사회 속에서 더 큰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더욱 역동적인 대학으로 발전해 나갈 것입니다. 여러분의 성공과 학교의 발전으로 모교 숭실사이버대학의 위상이 날로 상승하고, 학교의 영향력이 지구촌 곳곳으로 힘차게 뻗어나갈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합시다.

사랑하는 숭실사이버대학교 졸업생 여러분!

다시 한 번 졸업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이제 여러분의 앞길에는 하나님이 언제나 함께 하실 것입니다. 마음을 높은 곳으로 향하여 언제나 그분께 의지하고 함께 동행하시기 바랍니다. 그분과 동행하는 즐거움을 인생의 행복으로 삼으십시오. 여러분의 가정 위에도 하나님의 돌보심과 은총이 함께 하시길 기도합니다. 감사합니다.

2014년 2월 22일
숭실대학교 총장 한 헌 수

이전 숭실대학교 입학사정관제 백서 발간사
다음 2014학년도 숭실사이버대학교 입학식 환영사
인쇄
담당부서 :
총장실
담당자 :
원종수
이메일 :
wonjongsoo@ssu.ac.kr
최종수정일 :
2017.02.01